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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득가능자격증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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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술자격

국가기술자격
기사 (4학년 응시)
- 전기기사 - 전기철도기사
- 전기공사기사 - 정보통신기사
- 철도신호기사 -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철도안전전문기술(초급)

철도차량운전 면허증 (기관사 면허증)

전기기사

시험정보
  • 검정수수료
    • 필기 : 19400 원 / 실기 : 22600 원
  • 시험과목
    • 필기 : 1. 전기자기학 2. 전력공학 3. 전기기기 4.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 실기 :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
  •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진로 및 전망
  •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기기제조업체, 전기공사업체, 전기설계전문업체, 전기기기 설비업체, 전기안전관리 대행업체, 환경시설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전기부품·장비·장치의 디자인 및 제조, 실험과 관련된 연구를 담당하기 위해 생산업체의 연구실 및 개발실에 종사하기도 한다.
  • 발전, 변전설비가 대형화되고 초고속·초저속 전기기기의 개발과 에너지 절약형, 저손실 변압기, 전동력 속도제어기, 프로그래머블 콘트럴러 등 신소재 발달로 에너지 절약형 자동화 기기의 개발, 또 내선 설비의 고급화, 초고속 송전, 자연에너지 이용 확대 등 신기술이 급격히 개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전하게 전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전기사업법」등 여러 법에서 전기의 이용과 설비 시공 등에서 안전관리를 위해 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하도록 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시 취업이 유리한 편이다.

전기공사기사

시험정보
  • 검정수수료
    • 필기 : 19400 원 / 실기 : 22600 원
  • 시험과목
    • 필기 : 1. 전기응용 및 공사재료 2. 전력공학 3. 전기기기 4.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
    • 실기 : 전기설비 견적 및 시공
  •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수행직무

공사비의 적산, 공사공정계획의 수립, 시공과정에서 전기의 적정여부 관리 등 주로 기술 적인 직무를 수행. 또한 공사현장 대리인으로서 시공자를 대리하여 현장관리를 하는 동시에 발주자에 대해서는 시공자를 대신하여 업무수행.

진로 및 전망
  •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공사업체, 발전소, 변전소, 설계회사, 감리회사, 조명공사 업체, 변압기, 발전기, 전동기 수리업체 등 전기가 쓰이는 모든 전기공사시공업체에 취업이 가능하고 일부는 전기공사업체를 자영하거나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 전기가 전 산업에서의 기본 에너지임을 감안할 때 전기시설물의 시공과 점검 및 유지 ·보수에 대한 관심과 관련 전문가의 수요는 계속될 것이다. 특히 「전기공사업법」 에서도 전기공사의 규모별 전기기술자의 시공관리 구분을 규정함으로써 전기기술자 이외의 자가 전기공사업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시 진출범위가 넓고 취업이 유리하여 매년 많은 인원이 응시하고 있다. 「전기공사업법」에서는 전기공사업등록기준으로 전기관련 산업기사 이상의 국가기술자격자 1인을 포함한 전기공사기술자3인이상을 고용하도록 되어있다.

철도신호기사

시험정보
  • 검정수수료
    • 필기 : 19400 원 / 실기 : 105900 원
  • 시험과목
    • 필기 : 1. 전자공학 2.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3. 신호기기 4. 신호공학
    • 실기 : 철도신호 실무
  •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3시간 정도)
  •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수행직무

철도에서 열차의 안전운행과 수송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신호장치, 선로전환장 치, 궤도회로 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보안 장치, 기타 안전설비등과 같은 신 호장치를 관리, 취급하는 업무수행

진로 및 전망
  •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신호보안 장치기기 제조 및 설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고도의 산업화로 도시화가 가속되면서 교통난, 환경문제 등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하철을 포함한 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신호제어설비는 이러한 승객의 안전한 수송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최근에는 설비의 현대화·자동화가 상당 부분 이루어져 안전도를 높이고 있다. 철도신호기사는 신호설비 운영관리에 대한 공학적인 지식과 실무경험을 겸비한 사람으로 주로 관리직에서 종사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사

시험정보
  • 검정수수료
    • 필기 : 19400 원 / 실기 : 43000 원
  • 시험과목
    • 필기 : 1. 디지털전자회로 2. 정보통신시스템 3. 정보통신기기 4. 정보전송공학 5. 전자계산기일반 및 정보설비기준
    • 실기 : 정보통신실무
  •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선다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2시간) + 작업형(3시간30분 정도)
  •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수행직무

정보통신 관련 공학적 이론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시스템의 설계,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에 관한 직무 수행

진로 및 전망
  • 통신기기, 네트워크 시스템 및 정보통신설비 업체 및 공공기관, 정보통신설비를 공사· 설치하는 기업체 및 공공기관, 전기통신공사, 광통신회사, 데이터통신공사, 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정보통신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 정보통신산업은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국가차원에서 정보인 트라넷의 구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과 신규 서비스도 입활성화, 그리고 국내업체 등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 등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망을 구축하고 개발하는 관련 전문가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이다. 또한 「정보통신공사업법」에 의해 감리원, 정보통신기술자로 고용될 수 있다.

전기철도기사

시험정보
  • 검정수수료
    • 필기 : 19400 원 / 실기 : 22600 원
  • 시험과목
    • 필기 : 1. 전기철도공학 2.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3. 전기자기학 4. 전력공학
    • 실기 : 전기철도 실무
  •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필답형(2시간)
  •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수행직무

전기철도에 대한 공학기초지식을 소지하고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송배전선로, 변전 설비 및 전선로의 시공관리 및 설계의 일부분을 담당. 또한 전기철도의 유지·보수업 무와 이에 대한 관리업무 수행

진로 및 전망

한국철도공사, 도시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전기철도 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2004년 경부고속철도의 개통을 비롯한 지하철과 도시철도 및 경전철이 계속 건설되면 서 전 국토의 전철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기철도설비의 시공품질을 향상시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무인력으로 하여금 변전소의 송전선로, 전차선 등을 시공 및 안전점검을 하도록 하는 등 전문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